「행복나눔」교육복지사업이란?
-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하여 학습, 문화·체험, 심리·정서, 복지 등 아동·청소년의 삶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함으로써 교육적 취약성을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다차원적 지원 사업
추진 배경
- 계층간 소득격차의 심화, 가정의 기능 약화, 교육에서의 다양한 격차 문제에 대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 대두
사업 목적
- 교육적 취약 계층에 대한 교육복지 증진을 통한 교육적 성취 제고
- 지원대상 학생들에 대한 통합적 사례관리로 전인적 성장 도모
서비스 대상
- 전체학생
- 수업 등 일반적 교육활동
- 예방 교육 및 교육복지 증진을 위한 활동 참여
- 교육취약 학생
- 교내·외 연계협력을 통한 성장 지원
-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
-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
- 발달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신체적 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학생
- 가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을 가진 학생
- 학업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 등
- 사례관리 학생
- 통합적 사례관리를 통한 사회안전망 마련
- 문제해결능력 함야이 필요하고 복합적인 어려움으로 집중지원이 필요한 학생
- 긴급지원이 필요한 학생
- 신청인의 이름·주민등록번호 및 주소(법인·단체의 경우에는 그 명칭 및 사무소 또는 사업소의 소재지와 대표자의 이름)
- 이의신청의 대상이 되는 정보의 공개여부에 대한 결정통지의 내용
- 이의신청 취지 및 이유
- 정보공개여부의 결정통지를 받은 날 또는 비공개 결정이 있는 것으로 보는 날
중점과제
- 통합적 사례관리(성장지원프로젝트)강화
- 대상학생 발굴
- 교육취약 학생들의 위기상활 최소화(예방)
- 복합적인 어려움은 개별 실천전략으로 개입
- 행복나눔 교육복지센터(행복나눔실) 운영
- 학교·가정·지역사회의 허브 역할
- 학생·교직원·보호자·실무자간의 나눔 공간
- 지역네트워크사업 연계 운영
- 대상학생 발굴
- 지역사회 내 지속적인 교육·돌봄 기능 마련
- 학교의 배움을 지역활동으로 확대
행복나눔 교육복지센터(교육지원청)
* 가정-학교-지역사회의 교육복지안전망 확립
* 학생에게 지역 맞춤형 교육복지 제공
* 지역 내 네트워크 연계 및 조정
- 학습돌봄·문화진로·집중지원 네트워크 구축
- 지역과 학생의 특성 파악 및 사업 반영
- 유관사업 및 지역기관 연계협력 사업 활성화
- 교육복지시스템 구축으로 학교 지원
- 중심학교 : 컨설팅, 협의회 등 사업 지원
- 협력학교 : 지정 운영을 통한 자율·소통 강화
- 일반학교 : 지역자원 및 유관사업 연계 지원
- 행복나눔 교육복지센터(행복나눔실) 운영
- 학교·가정·지역사회의 허브 역할
- 학생·교직원·보호자·실무자간의 나눔 공간
- 지역네트워크사업 연계 운영
- 대상학생 발굴
- 지역사회 내 지속적인 교육·돌봄 기능 마련
- 학교의 배움을 지역활동으로 확대
중점과제
- 통합적 사례관리(성장지원프로젝트)강화
- 대상학생 발굴
- 교육취약 학생들의 위기상활 최소화(예방)
- 복합적인 어려움은 개별 실천전략으로 개입
- 행복나눔 교육복지센터(행복나눔실) 운영
- 학교·가정·지역사회의 허브 역할
- 학생·교직원·보호자·실무자간의 나눔 공간
- 지역네트워크사업 연계 운영
- 대상학생 발굴
- 지역사회 내 지속적인 교육·돌봄 기능 마련
- 학교의 배움을 지역활동으로 확대
중심학교
교육취약학생이 밀집된 학교로 교육복지사 배치 학교
- 욕구에 따른 개별·집단별 사업 기획 및 운영
- 통합사례관리 개입 및 추진
- 학생 중심 지원을 위한 교내·외 협력의 장 마련
- 교육복지위원회, 사례관리협의회, 지역협의회 운영 및 참여 등
협력학교
- 지역별, 학교급별 교육복지 이념을 실현하고 대상학생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 학년, 학급 단위의 사업추진 지원학교
- 협력학교 신청 안내→사업신청→협력학교 지정 →사업 실행→정산 및 결과 보고
- 참여학교: 초, 중, 고 희망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