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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학교 아이디들에게 희망을 주는 고성교육

교육지원센터

안내

메인페이지 교육지원센터 늘봄·방과후지원센터 안내


안내

목표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의 교육기능 보완
  • 학교를 통한 다양한 학습 및 보육을 통해 사교육비 부담완화
  • 계층간, 지역간 교육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교육복지 실현
  • 방과후 학교를 구심점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공동체 실현
방과후학교의 비전과 정책목표
비전정책목표

학교 교육기능 보완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인성, 창의성 신장 및 잠재능력 계발

사교육비 경감

보육, 특기, 적성, 교과 프로그램 등 질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

교육복지 실현

저소득층 자녀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 지원

학교의 지역사회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 지자체 대학 등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 활용

의미

방과후 학교는 수요자(학생,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기존에 방과후교실(초등), 특기, 적성교육, 수준별 보충학습(고교)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06년부터 '방과후학교' 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

운영 방침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 자율적으로 운영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하되, 프로그램의 일부 또는 전부 비영리단체(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음. 운영방식, 운영시간, 프로그램개설, 강사채용, 강사료, 수강료 등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적인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율적으로 운영함

탄력적인 시간 운영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연중(방학이나 토요휴업일 포함) 운영
  • 지역 ·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운영하되, 너무 이르거나 늦은 시간까지 이루어지는 사례 엄금

수요자중심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 운영

  • 학생, 학부모의 희망에 따라 초등 보육프로그램, 특기 · 적성 프로그램, 교과프로그램, 진로지도 프로그램, 평생교육프로그램,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인성 · 창의성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
  • 인근 학교간 , 학교급간 연계 · 공동 프로그램 운영 (벨트형 방과후 학교 운영)

다양한 강사 활용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담당할 자질과 능력이 있다고 단위학교에서 인정하는 모든 현직교원,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의 가용 인적자원을 최대한 활용
  • 강사료, 근무시간, 근무조건 등은 당사자(학교장과 강사)간의 개별 계약으로 채용함

교육대상 및 장소 확대

  • 희망하는 해당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타교생, 학업중단 청소년, 성인까지 확대운영
  • 학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 활용

지원센터 소개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기능

  • 방과후학교 운영에 지역사회의 인적 · 물적자원을 최대한 동원하고 학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방과후학교가 지역사회로 확대 운영될 수 있는 여건 마련
  • 지역 내 다양한 방과후 활동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요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제공
  • 지역의 여러 기관 및 단체에서 추진되는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을 지역차원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 조정

기관, 단체 등에서의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참여 방법

  • 우수한 강사, 우수 프로그램 및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 관련 정보 공유
  • 협의체 운영을 통한 다양한 의견 제시
  • 유사한 사업 아이디어 제안 및 교육지원청과의 협력 · 연계 추진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위탁 운영 및 발굴지원
  • 방과후학교 예산 지원 및 후원